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재고
거대한 뿌리 - 김수영
나는 아직도 앉는 법을 모른다
어쩌다 셋이서 술을 마신다 둘은 한 발을 무릎 위에 얹고
도사리지 않는다 나는 남(南)쪽식으로
도사리고 앉았다 그럴때는 이 둘은 반드시
이북(以北)친구들이기 때문에 나는 나의 앉음새를 고친다
팔.일오(八一五) 후에 김병욱이란 시인(詩人)은 두 발을 뒤로 꼬고
언제나 일본여자처럼 앉아서 변론을 일삼았지만
그는 일본대학에 다니면서 사년(四年)동안을 제철회사에서
노동을 한 강자(强者)다
나는 이사벨 버드 비숍여사(女史)와 연애하고 있다 그녀는
천팔백구십삼(一八九三) 년에 조선을 처음 방문한 영국왕립지학협회회원(英國王立地學協會會員)이다
그녀는 인경전의 종소리가 울리면 장안의
남자들이 모조리 사라지고 갑자기 부녀자의 세계(世界)로
화하는 극적(劇的)인 서울을 보았다 이 아름다운 시간에는
남자로서 거리를 무단통행(無斷通行)할 수 있는 것은 교구꾼,
내시, 외국인(外國人)의 종놈, 관리(官吏)들 뿐 이었다 그리고
심야(深夜)에는 여자는 사라지고 남자가 다시 오입을 하러
활보(闊步)하고 나선다고 이런 기이(奇異)한 관습(慣習)을 가진 나라를 세계 다른 곳에서는 본 일이 없다고
천하를 호령한 민비(閔妃)는 한 번도 장안외출(外出)을
하지 못했다고……
전통(傳統)은 아무리 더러운 전통(傳統)이라도 좋다
나는 광화문(光化門)네리에서 시구문의 진창을 연상하고 인환(寅煥)네 처갓집 옆의 지금은 매립(埋立)한 개울에서 아낙네들이
양잿물 솥에 불을 지피며 빨래하던 시절을 생각하고
이 우울한 시대를 패러다이스처럼 생각한다
버드 비숍여사(女史)를 안 뒤부터는 썩어빠진 대한민국이
괴롭지 않다 오히려 황송하다 역사(歷史)는 아무리
더러운 역사(歷史)라도 좋다
진창은 아무리 더러운 진창이라도 좋다
나에게 놋주발보다도 더 쨍쨍 울리는 추억(追憶)이
있는 한 인간(人間)은 영원하고 사랑도 그렇다
비숍여사(女史)와 연애를 하고 있는 동안에는 진보주의자(進步主義者)와 사회주의자(社會主義者)는 네에미 씹이다 통일(統一)도 중립(中立)도 개좆이다 은밀(隱密)도 심오(深奧)도 학구(學究)도 체면(體面)도 인습(因習)도 치안국(治安局)으로 가라 동양척식회사(東洋拓殖會社), 일본영사관(日本領事館), 대한민국관리(大韓民國官吏),아이스크림은 미국놈 좆대강이나 빨아라 그러나
요강, 망건, 장죽, 종묘상(種苗商), 장전, 구리개 약방, 신전,
피혁점, 곰보, 애꾸, 애 못 낳는 여자, 무식(無識)쟁이,
이 모든 무수(無數)한 반동(反動)이 좋다
이 땅에 발을 붙이기 위해서는
―제삼인도교(第三人道橋)의 물 속에 박은 철근(鐵筋)기둥도
내가 내 땅에 박는 거대한 뿌리에 비하면 좀벌레의 솜털
내가 내 땅에 박는 거대한 뿌리에 비하면
괴기영화(怪奇映畵)의 맘모스를 연상시키는
까치도 까마귀도 응접을 못하는 시꺼먼 가지를 가진
나도 감히 상상(想像)을 못하는 거대한 거대한 뿌리에 비하면……
*
어제 박찬경 감독님 강연 보고 와서 찌끄리기, 나 감독님 보러 많이 가는 거 같다. 사생인 듯.
가장 큰 이유는 작업이 재밌어서일 것이다. 그냥 재미만 있는 게 아니라 내가 상상조차 못하는, 할 수 없는 주제를 다루는데 그 주제자체가 무섭고 웃기니까.
감독님이 진지하게 무당이나 점 무속신앙에 대해 하는 얘기를 들으면 진짜 뭔가 웃기다. 너무 진실되고 반짝거림ㅋㅋㅋㅋ
물론 나는 어느정도 한국 전통신앙에 포용적이고 흥미를 느끼며 어느정도는 납득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믿음.
그런데 그걸 모두 배제해 버리는 사람이 감독님의 작품을 보면 대체 뭔 생각을 할까 그런것이닼ㅋㅋㅋㅋ 애초에 전제가 모든 걸 믿고 들어가는 것이니.
위의 시는 감독님이 강연 말미에 잠깐 언급하신 시인데, 한 구절만 얘기하셨는데 엄청 긴 시였음. 시인가?
비숍여사는 19세기에 한국을 방문하여 느낀 점을 그대로 적어놓았다. 시인 김수영이 그런 비숍여사에 대해 언급한다.
서구인들이 한국 전통을 보았을 때 느끼는 경외감을 오리엔탈리즘이라고 한다. 비아냥거릴 때도 쓴다.
걔네는 전혀 잘 모르니까 무작정 숭배하고 신비화하기도 하니까. 영화나 드라마에 남용되는 것을 보면 기가차다. 하하.
아무튼.
그들이 오리엔탈리즘으로서 받아들이는 그 왜곡조차 전통의 일부라는 관점이 나름 흥미롭고 새로웠다.
사실 우리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도 서구인과 다를바없다. 우리는 거의 서구인과 똑같은 생활방식으로 산다.
전통을 바라보는 관점 또한, 우리가 보기 좋은 것들을 우리 전통이라며 규정하고 그것만 취급한다. 무의식적으로.
요강 망건 구리개도 전통이다. 구려도 전통이다.
전통(傳統)은 아무리 더러운 전통(傳統)이라도 좋다
관련 논문이 있던데 꼭 읽어봐야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