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것 저것

슈퍼걸 시즌 1 리뷰

ㅅㄴㅐ 2016. 7. 29. 23:15

*시즌 1을 4일만에 달리고 갈긴 트윗 타래에서 발췌

*트윗타래랑 똑같고 비문이랑 문장 일부만 수정함



슈퍼걸에서 지향하는 가치는 프로모부터 되게 뚜렷하게 나타난다.



슈퍼걸이라고요?  슈퍼우먼이라고 부르면 안될까요? 슈퍼걸이라고 부르는 건 존재를 낮추는 것 같아요. 이게 페미니즘에 반한다고 생각하지 않으세요?



너는 왜 소녀라는 단어가 부정적인 단어라고 생각하지? 소녀의 뜻이 월등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건 너야.



사실 이 장면이 드라마를 관통하는 전체적인 메세지이다. 나를 긍정하고 희망을 믿자. 정말 끊임없이 반복해서 나오는 메세지라 외울 지경이다. 속임수와 두려움이 아니라 연민과 합리성으로 싸우자. 더 나은 사람이 되자.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하자. 난 이게 좀 위험할 정도로 나이브한 메세지라고도 생각한다. 사실 소년-남성, 소녀-여성에 지워진 사회적 맥락의 차이와, 사회가 그 단어에게 요구하는 실질적인 것들을 다 지우고 마냥 긍정적 가치를 믿자는 것은 엄청 이상주의적인 망상이다. 이거에 대한 크리틱들을 좀 봤는데, 이 드라마는 이러한 점들 때문에 일부 페미니스트들에게도 외면받고 페미에 발작 일으키는 남성 시청자들에게도 외면 받았다고 한다. 되게 아이러니하다.



이 드라마에는 여성캐스트들이 엄청 많이 나온다. 근데 그건 뭐랄까.. 일반 드라마에서 나오는 남성 인물들의 포지션에 여성을 다 때려넣은 이미지이다.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그들이 겪는 불합리성도 걍 나이브하게만 묘사된다. 정말 완벽한 이상사회다. 근데 이 점은 사실... 능력있고 아름답고 똑똑한 여성들이 자신들의 힘으로 일을 차곡차곡 해결해 나가는 장면들이 너무 모두 가치있고, 보는 것 자체가 난 너무 즐거웠어서ㅋㅋㅋ 딱히 꼬집고 싶지 않다. 

또 다른 웃긴 지점은 너무나 의식적이고 기계적이게 인물들을 '소수자'와 '다양성'에 끼워넣어 설정했다는 것이다. 그걸 나타내는 방식은 또 넘 직설적이라 웃기다. 긍정적으로 웃게 된다는 것이다. White male은 주인공의 친구1 빼고 싹 다 악당으로 나오고ㅋㅋ 흑인 배우들은 무조건 다 엄청 떡대있고 멋있고 선한 역할이다. 아무리 흑인캐릭터가 흑막처럼 나와도 훼이크고 결국은 모두 선한 캐릭터들로 결론지어진다ㅋㅋㅋ 진짜 폭소했던 게 흑인백인 경찰 콤비 중 흑인캐릭터가 용의자인 에피가 있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역시 또 백인이 나쁜놈이었음ㅋㅋㅋㅋㅋ 보면서 진짴ㅋㅋㅋ 뭐여ㅋㅋㅋㅋ함. 






이 드라마의 걸림돌은 이 점보다는 좀 더 원초적인 것이다. 자신을 늘 믿고 가족을 사랑하며 모두에게 친절한 썬샤인걸의 성장기를 보는 것은 매우 즐거웠지만 정말 말그대로 답이 없는 러브라인과 떡밥을 위한 떡밥, 의미없는 주인공 굴리기가 너무 남발된다. 이것만 생각하면 조금 체한 것처럼 답답해진다. 특히.. 남자주인공들 다 노답이다.... 성격이나 비쥬얼등은 다들 매력있지만 슈퍼걸의 각성과 성장을 위해 철저하게 도구로만 쓰인다ㅋㅋㅋㅋㅋㅋ아니 근데 이게 의도한 건지 아닌지 모르겠어ㅋㅋㅋㅋㅋㅋㅋㅋ여캐끼리 나오는 장면은 다 명장면인데 남캐 하나끼면 노답이 되는 기현상을 목격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정도야 캐릭터들의 아름다움과 매력에 푹 녹아들면 어느정도 스루하면서 볼 수 있는 지점! 무엇보다 슈퍼걸은 너무나 아름답고 사랑스럽고 강하다!!! 또한 이 드라마에서 지향하는 이상주의적인 페미니즘 운동에 대해서는 그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드라마가 현실을 반영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이상을 믿고 그것을 위해 지금 자기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것! 또한 페미니즘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이 맞고. 이 드라마가 10대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만들어졌단 걸 생각하면 이것 자체가 한발짝 나아가는 데 기여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일단 이런 얘기를 하려면 더 많고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와 콘텐츠들이 먼저 나와줘야 한다고 생각함



이 드라마에서 킬링파트는 슈퍼맨이다. 슈퍼맨과 슈퍼걸 두 명의 영웅만이 존재하는 세계관이기 때문에 슈퍼맨의 존재는 슈퍼걸 드라마에서 무시할 수 없는 거대한 존재이다. 카라가 영웅이 되는 동기에 대해 고민하게 되는 지점이기도 하고. 하지만 이 슈퍼맨은 망토나 뒷모습만 나오거나 발만 나온다. 정말 웃겨 미칠 거 같은 지점이라고 생각했음. 세계에서 제일 인기많은 영웅을 이 드라마에서는 소품 취급한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파이널 에피에서 인간들 정신지배하는 미리어드에 점령당한 내셔널 시티를 구하기 위해 날아오는데, 너무 지구에 오래 살아서 같이 정배 당하는 설정은 정말 미친 거 같았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난 이게 이런 설정으로 쭉 갔어도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시즌 2에는 멋있는 분으로 캐스팅된 슈퍼맨이 나오신다. 



넘 기대돼 빨리 넷플릭스에도 서비스햇으면

'이것 저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묘한 이야기 감상  (0) 2017.02.03
다시봐도 좋은 퍼오인 명에피 지극히 주관적  (0) 2016.08.16
퍼오인이 끝났다  (0) 2016.07.29
퍼오인 410  (0) 2016.07.01
앤드류가 타임아웃에 기고한 에세이  (0) 2016.06.22
댓글